2021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바뀌었어요? ( 기간, 일정, 변경 내용 )
연말 정산 일정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우는 연말정산 잘준비 하고 계신가요?
연말정산 일정 부터 알아보고, 그리고 변경된 자동조회 항목과 민간 인증서 사용에 대해 알아볼게요.
1월 15일 오늘 새벽6시 부터 간소화 서비스확인 가능하고요.
기존 8시부터 이용할수 있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매일 6시부터 24시까지 늘렸다고해요
간소화 자료의 확인은 2021.1.15~ 2.15일 한달 간 진행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시작
연말정산에 필요한 증명자료를 조회할 수 있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1월 15일 새벽 6시부터 시작됩니다. 국세청은 오늘부터 새벽 6시에서 자정까지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는 실손의료보험 보험금과 신용카드로 결제한 안경 구매비, 공공임대주택사업자에게 낸 월세액,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기부금 자료가 추가됐습니다. 매번 안경점에 렌즈 구입영수증 받으러 다녔는데, 이번엔 조회가 된다니 편해져서 좋습니다. 또 보청기 구매비나 미취학 아동의 학원비 등 사업자의 자료 제출 의무가 없는 항목은 직접 증명자료를 받아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자동조회 항목 아래에서 4가지 항목 좀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연말정산간소화 자동 조회 항목 4가지
1. 시력보정용 안경 또는 콘택트렌즈 구입비로
1명당 연 50만원까지 공제되는 금액에 대한 자료
2. 무주택 세대주로서 총급여 7천만원 이하인 근로자가
국민주택규모 또는 기준시가 3억 이하 주택 임차 시
지급한 월세액에 대한 자료
3. 보험회사로부터 수령한 실손의료보험금 지급액 자료
4. 작년 8월에 전국민 대상으로 지급한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기부금 자료
민간인증서 사용
2020년 귀속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민간 인증서(카카오톡, 페이코, KB국민은행, 통신 3사 PASS, 삼성 PASS)로도 자료를 조회하거나 부양가족의 자료제공 동의 신청·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아직 공인인증서만 쓰다보니, 민간인증서가 이렇게 많은줄 몰랐네요. 민간인증서 사업에 목숨 걸고 뛰어드는데, 공동인증서보다 편한 민간인증서가 되길 기대 됩니다. !!! 민간인증서로는 PC에만 이용할수 있다고 하니 유념 하세요.
올해부터 달라지는 연말정산은 어떻게 될까?
기억하시나요? 코로나여파로 정부에서 소득 공제율 높여준다고 했었는데요.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율을 보면 지난해 1~2월 신용카드는 15%, 직불·선불카드·현금영수증은 30%, 도서·공연·박물관·미술관 사용분은 30%, 전통시장·대중교통은 40%다. 3월은 두 배씩 증가했다. 4~7월에는 종류에 상관없이 80%까지 공제율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8~12월은 1~2월과 동일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2021년 꼭 해야하는 연말정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렵게만 생각했던 연말정산이 조금은 쉬워 지길 바래봅니다!! 올 한해는 여유롭게 즐길 수 있는 희망의 한 해가 되도록 바라겠습니다. 새해에도 모두 건강하시고 화이팅!!
댓글